[살인의뢰] 리뷰: '복수심'에 이성을 잃은 분노의 스릴러(★★☆)
15.03.05 16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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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살인의뢰, 2015]
감독:손용호
출연:김상경, 김성균, 박성웅, 조재윤
감독:손용호
출연:김상경, 김성균, 박성웅, 조재윤
줄거리
강력계 촉귀신이자 베테랑 형사인 태수(김상경)는 어느 날 우연히 뺑소니범 조강천(박성웅)을 잡게 된다. 하지만 단순 뺑소니범이라고 생각했던 조강천의 차에서 수많은 혈흔과 머리카락이 발견되고, 그가 전국을 들썩이게 한 동남부 연쇄실종사건의 범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. 범인을 잡고 실종사건이 결국 연쇄 살인사건이라는 것이 드러나며 수사는 급물살을 탄다. 그러던 중 강천의 마지막 범행 대상이 태수의 여동생 수경(윤승아)으로 밝혀져 태수는 충격에 휩싸인다. 태수는 강천에게 수경의 행방을 묻지만, 강천은 찾아보라는 말만 남긴 채 입을 다문다. 그리고 강천에게 아내를 잃은 또 다른 남자 승현은 슬픔과 분노를 견디지 못한 나머지 홀연히 사라져버린다. 그 후로 3년, 조폭 살인사건을 조사하던 태수는 누군가 감옥 안의 강천을 표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. 사형선고를 받은 강천을 죽이려는 자는 도대체 누구인가. 표적이 된 강천을 지킬 수도, 죽일 수도 없는 태수, 그의 앞에 사라졌던 승현(김성균)이 다시 나타난다.
강력계 촉귀신이자 베테랑 형사인 태수(김상경)는 어느 날 우연히 뺑소니범 조강천(박성웅)을 잡게 된다. 하지만 단순 뺑소니범이라고 생각했던 조강천의 차에서 수많은 혈흔과 머리카락이 발견되고, 그가 전국을 들썩이게 한 동남부 연쇄실종사건의 범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. 범인을 잡고 실종사건이 결국 연쇄 살인사건이라는 것이 드러나며 수사는 급물살을 탄다. 그러던 중 강천의 마지막 범행 대상이 태수의 여동생 수경(윤승아)으로 밝혀져 태수는 충격에 휩싸인다. 태수는 강천에게 수경의 행방을 묻지만, 강천은 찾아보라는 말만 남긴 채 입을 다문다. 그리고 강천에게 아내를 잃은 또 다른 남자 승현은 슬픔과 분노를 견디지 못한 나머지 홀연히 사라져버린다. 그 후로 3년, 조폭 살인사건을 조사하던 태수는 누군가 감옥 안의 강천을 표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. 사형선고를 받은 강천을 죽이려는 자는 도대체 누구인가. 표적이 된 강천을 지킬 수도, 죽일 수도 없는 태수, 그의 앞에 사라졌던 승현(김성균)이 다시 나타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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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릴러인데도 이상하게 스릴러 영화 같지 않은 느낌을 주는 작품들이 있다. 그런 작품들은 긴박감보다는 감정적인 요소를 우선으로 하는 스릴러물에서 볼 수 있다. 살인, 각종 범죄가 이야기의 메인이 되어 긴장감과 공포심을 높여주는 것과 달리 감정적인 부분으로 치우치면 그와는 다른 정서적인 드라마가 완성된다. [살인의뢰]는 잔혹한 살인 범죄물 내에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우선으로 하는 스릴러물이다.
이러한 감성적인 요소가 우선시 된 데에는 영화가 설정한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에 있다. 극중 범인인 조강천의 마지막 범행 대상이 하필 태수의 여동생이자 승현의 아내인 수경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가족 같은 두 남자는 극한 감정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. 이로 인해 슬픔과 분노의 감정이 자연스럽게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지배한다.
그렇다고 슬퍼하기에는 아직 이르다. 영화는 범인인 조강천이 수경을 납치하는 장면만 보여주고 , 다수의 희생자들의 행방은 여전히 모호한 상태라는 것을 강조한다. 그가 정말 사람들을 죽였는지에 대한 의문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스릴러적인 상황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기 시작한다. 이후 납치 사건과 무관한 범죄 조직의 암투, 의문의 킬러 등 사건의 전개를 긴박하게 전개시켜줄 요소들이 등장해 흥미를 높여준다.
여기에 복수심에 사로잡힌 등장인물이 또 다른 범죄의 배후가 되는 설정은 인간의 극단적 성향에 대한 이면을 보여주고 있어 예측불허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. 김상경, 김성균, 박성웅 등 주연 배우들의 감정 연기도 무난하게 진행되며 복수와 분노의 감정으로 '이성'을 잃게 되는 인간의 심리를 생생하게 표현한다.
하지만 [살인의뢰]는 이같은 좋은 설정을 스릴러라는 장르적 범주에서 잘 살려내지 못했다. 영화의 핵심적인 이야기 전개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자연스럽게 긴장감이 약해진 탓이다.
전자서도 언급했지만 관객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부분은 실종자들의 행방이다. 이를 위해 사라진 수경을 찾기 한 두 남자의 고군분투 과정이 그려져야 했지만, 영화는 이 간격을 뛰어넘은 3년 후의 이야기로 넘어간다. 이후 이야기는 과거의 사건과 전혀 연계가 안되는 사건으로 이어지게 된다.
관객들은 현재의 사건이 과거의 핵심적 사건과 무슨 연계가 있는지 궁금하게 생각하며 유심히 보게되지만 미스터리는 맥 없이 풀리며, 사건의 연계성 또한 빈약했다. 제아무리 복수심에 눈멀어 극단적 선택을 할수 있다 한들 영화의 방식은 다른 대안이 많았을 정도로 비현실적이며 조금 억지스럽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.
정서적 분위기를 강화하려는 듯 플래시백 회상과 감정에 사로잡힌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지속해서 보여주는 설정은 이야기의 긴장감을 떨어뜨리고 식상함만 가져다 주며 영화의 분위기를 어둡게 만든다. 이러한 혼란스러운 상황 에 김상경이 연기하는 형사 태수의 캐릭터가 좀 더 냉철하게 그려져 이야기의 긴장감을 높여주어야 했지만 그 마저도 감정에 사로잡힌 모습만 보여준다.
기대했던 스릴러가 미미하게 전개되면서 이후의 과정은 복수심에 이성을 잃은 주인공의 액션에 초점을 맞춘다.
[살인의뢰]는 범죄가 또 다른 범죄를 낳게 되는 아이러니한 현실을 이야기하고 있다. 그 원인은 범죄를 제대로 심판하지 못하는 불합리하고 답답한 법적인 현실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며 범죄자에 대한 심판은 정당화될 수 있는지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남긴다. 그러한 비극적인 상황을 풀어내고 표현한 관점에서 감상한다면 무난한 작품이지만, 장르적 관점에서는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다. [살인의뢰]는 3월 12일 개봉한다.
작품성:★★☆
오락성:★★☆
연출력:★★☆
연기력:★★★
총점:★★☆
최재필 기자 (보도자료/제휴 문의/오타 신고) movierising@hrising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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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사진=씨네그루(주)다우기술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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